본문 바로가기
반려견

반려동물 로 알아보는 성인, 유아의 유대

by 오늘도 이득 2021. 8. 16.

 

 

어린 시절 반려동물과의 관계에 있어서 좋았던 기억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렇게 그런 유아의 시기가 지나고 나서 성인이 되어가면서 여러 가지 일들을 겪고 또다시 반려동물을 찾게 되면서 또 다른 반려동물 과의 관계를 구축하고는 하였을 것입니다. 이러한 관계에 있어서 여러 가지 상호작용이 오가고 유대관계를 형성하였을 텐데요.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심도 있게 알아보는 것 또한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1. 반려동물과 성인과의 상호작용

 

현대사회에서는 한 방향으로만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이  발달하고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정신적으로 여러 가지 성격장애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반려동물과의 상호작용은 반려동물에 대한 단순한 소유가 아니라 가정이나 학교, 지역사회에서 반려동물과 서로 작용하고 영향을 주는 행위를 말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다른 사람과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살아가게 되는데 이 상호작용의 대상은 어린 시절에는 주 양육자를 포함한 가족이 일차적인 상호작용의 대상으로 알려져 있으며, 성장하면서 또래와 사회 구성원들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사회적응능력을 발달시키게 된다고 합니다. 가족 간의 긍정적인 의사소통은 가족 구성원의 정서적 안정에 기여하는 부분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가족 구성원 간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상호작용은 인간발달의 중요한 원천이라고 할 수 있으며 가족 구성원인 반려동물과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가족 간의 유대관계에 매우 긍정적인 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아동과 반려동물에 대한 태도는 반려동물의 소유보다는 반려동물과의 상호작용과 더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반려동물의 소유보다는 반려동물과의 상호 작용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신체접촉을 통해 반려동물들과 얼마나 질적인 상호작용을 하는가에 따라서 반려동물을 소유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대인관계 신뢰성과 사회적인 감수성이 높지만, 반려동물 소유 자체가 정서발달과 직접적인 관계가 아니라는 것이라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성인이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반려동물을 바라보며 웃고, 반려동물이 하는 몸짓을 따라 하고, 직접 안아보고, 쓰다듬고, 먹이를 주고, 몸을 씻겨주고, 대화를 하고 산책도 하면서 반려동물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고이를 통해 긍정적이고 지속적인 태도를 유지하기 위해 안정된 태도를 형성한다는 것이지 소유 자체가 반려동물과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과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크게 언어적인 것과 비언어적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첫 번째로, 언어적인 상호작용으로 반려동물과 대화하기, 인사하기, 훈련시키기가 있다. 반려동물과의 대화를 하면서 부정적인 감정이나 생각을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어 환기 효과를 가져오며 이를 통하여 사회적인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Photo by Tran Mau Tri Tam on Unsplash

 

 

2. 반려동물과 성인과의 유대관계

 

또한 반려동물을 훈련시키면서 사람과 반려동물과의 유대관계를 더욱더 견고하게 만들며 아동은 반려동물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다른 사람에 대한 친절함과 감정이입이 증가되고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둘째로, 비언어적인 상호작용으로는 안아주기, 쓰다듬어주기, 산책, 함께 잠자 기, 반려동물의 집 치워주기, 먹이주기, 목욕시켜주기, 눈 맞추기, 미소 짓기, 흉내 내기 등이 있다. 앞서 말했듯이 반려동물을 기르는 이유는 반려동물과의 상호작용에서 접촉 위안을 느낄 수 있어서였다 접촉 위안은 사람들이 반려동물을 쓰다듬으면서 정신적인 안정감을 느끼며 반려동물로부터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인 생명이 있어 따뜻한 신체접촉으로 체온을 느낄 수 있고 서로의 눈을 바라보며 교감을 형성하며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3. 반려동물과 유아와의 유대관계

 

유아들은 반려동물과 함께 지내면서 그들을 탐색하고 만지고, 쓰다듬고, 안아주고, 흉내를 내면서 이를 통하여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지각하고 표현하면서 지적인 성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정서조절 능력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상호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반려동물은 반려동물 소유자의 건강증진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그 예로 반려동물과 함께 하면서 산책을 하면서 소유자의 규칙적인 생활과 체력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반려동물과 함께 산책을 하는 것은 혼자 산책을 하는 것보다 낯선 사람과의 상호작용이 더 쉽다고 한다.

 

 

 

위와 같이 보자면 반려동물과의 상호작용 중 따뜻한 신체접촉은 사람들에게 정신적인 안정감을 주면서, 반려동물과 함께 산책을 하면서 소유자의 규칙적인 생활과 체력증진에 많은 도움을 준다는 것을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가족 간에 공동의 대화 주제가 생기면서 가족 간의 함께 있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가족의 행복감과 즐거움이 증가하고 반려동물과 대화를 통해 부정적인 감정이나 생각을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반려동물과의 상호작용은 사람들에게 다방면에서 좋은 영향을 미치며 반려동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정서지능 향상하는 것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앞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성인의 반려동물 소유 및 상호작용이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최은정, 2018)

댓글